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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자동차라고 말하면 대부분 연료전지 자동차를 떠올리나 최근 기존의 내연 엔진에서 수소를 연소하는 수소 엔진 자동차들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아메리칸 윈드 파워 앤 하이드로젠(American Wind Power Hydrogen, AWP H)사는 알바니 공항에 설치된 수소 스테이션에서 연료를 공급받는 수소 내연 엔진이 설치된 자동차 및 관련 시설들을 건설하기 위하여 CDTA(Capital District Transportation Authority)와 알바니 국제 공항과 협력한다. AWP H사는 하이임팩트 프로젝트(HyIMPACT Project)를 위한 수소 스테이션과 자동차들을 조정한다. 하이임팩트 프로젝트는 4대의 수소 동력 자동차들로 시작될 것이다. Electric Transportation Engineering Corporation에 의해 개조된 2대의 GM 실버라도 픽업 트럭들은 일상적인 운영 작업에 사용되기 위하여 공항 직원들에게 제공될 것이며 퀀텀 테크놀로지사에 의해서 개조된 2대의 프리우스 자동차들은 CDTA 감독관들에게 제고될 것이다. 에어 리퀴드사는 캐나다에 있는 수소 생산설비로부터 알바니 공항에 수소를 공급한다. CDTA 국장인 데이비드 스택로우(David Stackrow)는 시연 프로젝트는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들의 사용을 조사하기 위한 획기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파일럿 프로그램이 성공하면 수소 동력 버스도 프로젝트에 포함될 것이다. 그는 대체 연료 자동차들의 추가는 대중 교통 수단에 대한 호감도를 향상시키고 사용의 증가를 이끌 것으로 믿고 있다. AWP H는 알바니 국제 공항 근처에 위치한 사업체들이 수소 연료 자동차들을 이용함으로써 프로젝트가 확대되기를 희망한다. 겨울에는 공항의 유체 처리 시설에서 발생되는 폐가스로부터 저비용의 수소를 생산하고 여름에는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얻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하이임팩트 프로젝트에 대해 필요한 자금은 대략 1백 2십만 달러로서 뉴욕 에너지 연구 및 개발국(New York State Energy Research Development Authority, NYSERDA)이 지원한다. NYSERDA의 회장이자 최고책임자인 펄 통코(Paul D. Tonko)는 이 프로젝트가 외국 원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대기를 청정하게 하며 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키려는 뉴욕주의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며 하이임팩트 팀의 노력이 일반적인 왕복 엔진들에 수소를 이용하는 기수의 장점을 보여주는 일을 현실로 만들었다고 발표했다. NYSERDA는 다른 수소 수송 프로젝트들도 지원한다. 2008년 말까지 NYSERDA는 8개의 수소 스테이션들과 20대의 수소 연료 내연 엔진 자동차들에 대한 자금 지원을 할 것이다. 이 자동차들은 도요타사의 프리우스, 포드사의 이스케이프 SUV, GM사의 실버라도 픽업 트럭 등이다. * yesKISTI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