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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지구온난화에 수반해 일어나는 거대 태풍 발생이나 해수면 상승 등 여러 가지 자연현상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막연한 불안과 함께, 이에 대한 대응이 있어야 한다는 의식 고양을 가져오고 있다. ○ 이산화탄소 삭감으로 대표되는 에너지·환경의 문제는 환경부하가 적은 새로운 생활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어릴 적부터 발달 단계에 맞은 에너지·환경 교육을 계통적으로 배우게 할 필요가 있다. ○ 학교교육에서는 최근 많은 실천이 이루어지고 우수한 실천사례도 많이 보고되고 있지만, 널리 보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의 가장 큰 이유는 교육과정에 자리매김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2. 에너지·환경 교육 구상 ○ 많은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에너지·환경 교육을 학교 교육에서 지속적으로 지도되도록 하려면,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자리매김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덕 및 교과 안에 에너지·환경 내용을 추가하고 보다 상세한 내용을 부가 단원으로 만든다. 가. 에너지·환경 교육의 목표 지속 가능한 사회의 구축을 목표로, 에너지 이용이나 에너지·환경 문제와 관련된 제활동을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이나 에너지·환경 문제로의 이해가 깊어지며, 그 해결을 위해서 적절히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이나 능력을 기른다. ○ 초등학교의 교육목표 - 에너지 자원 이용을 체험적으로 이해해, 에너지 절약·자원 절약과 결부되는 제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통해, 에너지·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기초적인 지식이나 실천력을 몸에 익히게 한다. ○ 중학교의 교육목표 - 에너지 자원 이용을 체험적으로 이해해, 에너지 절약·자원 절약과 결부되는 제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통해, 에너지·환경 문제의 과제나 방향성을 다각적으로 고찰하고, 그 해결을 위해서 적절히 판단해,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이나 능력을 기른다. 나. 학습 영역·내용 ○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능 ○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능 ○ 에너지·환경 문제 대응 ○ 에너지·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 3. 에너지·환경 교육의 학습 내용 가.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능 (1) 에너지 개념 인식 ○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역학·열·화학·빛·전기 등의 에너지가 있다 ○ 에너지는 형태가 변화해도 그 총량은 변하지 않지만, 그 질은 저하되어 간다. ○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엔트로피 생성을 줄인다 ○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동력이나 연료에 관해서, 각종 에너지 자원의 성질이나 특징, 에너지의 생성 방법의 이해와 이용하는 에너지의 발생원 이해 (2) 에너지 문제 인식 ○ 자연 에너지 이용과 농업 발전, 증기기관 발명과 산업혁명, 석탄에서 석유까지의 유체 혁명으로의 에너지 이용 변천 ○ 산업 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이 에너지 소비를 증대시키고 있다. ○ 현대 사회나 일상생활은 에너지의 대량 소비에 의해서 성립되고 있다. (전기나 가스, 물의 공급, 교통, 운수, 통신 분야 여러 가지 산업 공정) 나.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능 ○ 새로운 산업, 경제활동에 수반되는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 ○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동력이나 연료에 관해서, 각종 에너지 자원의 성질이나 특징, 에너지의 생성 방법의 이해와 이용하는 에너지의 발생원 이해 ○ CO2량 삭감 의미와 방법 이해 (재사용 우선, 쓰레기 감량·분리, 자동차 교통을 줄이는 노력, 공공교통의 적극적 이용) 다. 에너지·환경 문제로의 대응 ○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화석 에너지와 자원의 유한성 ○ 화석 에너지의 사용에 수반하는 이산화탄소, 유황 산화물, 질소산화물 배출과 지구 온난화나 산성비 문제 ○ 일본은 에너지 자원이 부족하며, 대부분의 에너지를 정황이 불안정한 중동에 의지하고 있다. ○ 에너지 공급원의 분산화나 환경 문제 대응. 석유 대체 에너지의 개발·도입 ○ 개발 도상국의 인구증가나 경제발전에 수반하는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및 기술적 원조 ○ 에너지 자원의 공평한 분배와 국제적인 분쟁 존재 ○ 환경 부하가 적은 에너지 이용과 일상생활이나 사회시스템의 전환(지속가능한 사회) (에너지 절약 추진, 신에너지 개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에너지 자원 활용, 핵연료 사이클) 라. 에너지·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행동 ○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서 적극적·주체적으로 참가하는 태도 ○ CO2 삭감을 의식한 주체적인 행동 ○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고, 쓰레기 분리수거, 쓰레기 소각량을 줄인다는 주체적인 행동 ○ 학교나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활동이나 친밀한 지역의 환경보전 활동 참가 ○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환경에 관한 대처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