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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및 산업면에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항공수송 시스템의 한층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의 과학기술에 관한 기본적인 계획을 정리한 “과학기술 기본계획”(2006년 3월 각의 결정) 및 “분야별 추진 전략”(2006년 3월 종합과학기술회의)에서는 항공기의 고속화, 환경 적합성 등에 대한 사회적 요청을 근거로 정숙 초음속 연구기의 연구 개발을 향후 5년간에 집중 투자해야 할 전략 중점 과학기술로 선정하고 있다. 과학기술학술심의회 연구계획 평가분과회 항공과학기술위원회하에 설치된 정숙 초음속기 기술의 연구개발추진WG는 독립행정법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이하, “JAXA”)가 계획한 정숙 초음속기 기술의 연구개발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구체적 방책에 관한 검토를 실시했다. 검토에서는 각 위원의 전문적인 지견을 살린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차세대의 초음속 수송기(이하, “SST”)의 연구개발의 의의에 대해 검토하고, 국내외의 동향, 본 연구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검토를 진행시켰다. 국내외의 동향 파악은 항공노선, 싱크탱크, 관계 부처 등의 전문가로부터 히어링의 협력을 얻어 본 보고서가 정리되었다. □ 일본 문부과학성과 JAXA가 실시하는 정숙초음속기 기술 연구개발의 장래상 - 차세대 SST를 위한 연구개발은 사회적, 기술적인 관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 - 국제 공동 개발에 일본의 주체적인 참가 등을 통해 공헌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조기에 세계적인 우위 기술을 획득해야 한다. □ 세계에 앞장 선 최고봉의 도전 - 기체 전체의 음속폭음(sonic boom) 저감 기술은 일본이 세계 최초 - 선구적인 최고봉 기술인 음속폭음 강도의 반감을 목표로 한다. - 이 밖에 일본 우수 분야의 기술 과제에도 임한다(소음 저감 기술, 저저항화 기술, 복합재 기술) □ 전략적인 추진 - 지적 재산권의 확보와 국제 표준화에 주력 - 경제산업성, 국토교통성, 방위성, 대학, 민간기업 등과의 제휴 - 구미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등 이와 같은 방책을 통해 2010년대 중순까지 기술 실증을 목표로 한다. □ 차세대 초음속기 기술 연구개발의 의의 - “아시아권역 1일권 진입”의 중요성(아시아 게이트웨이 구상) - 국제 주요 도시를 6시간권 내로 하는 고속 이동 니즈의 고조 - 기존 여객기의 1.5배의 운임이어도 약 50%의 여객이 차세대 SST를 선택 - 차세대 SST는 하늘의 이노베이션(이노베이션 25) - 차세대 SST의 고도 기술은 최첨단이며 도전적인 연구개발(최고의 인재육성, 과학기술 창조 입국의 실현) - 차세대 SST 실현에 의한 거대한 경제 효과(일본 내: 약 3.8조엔, 세계: 약 3600억 달러의 경제 효과와 국제 공동 개발 참가에 의한 고용 기회의 창출) □ 차세대 SST의 실현 가능성(국내외의 동향으로부터) - 콩코드의 반성(환경과 경제성의 고도, 양립이 필요) - 차세대 SST에 대해 국제기관이 환경기준을 만들기 시작 - 구미의 차세대 SST 연구개발의 활성화(2020년 SST 실현 상정) (1) 미국: 2014년을 목표로 기술 연구를 실시 (2) 유럽: 2009년을 목표로 개념 연구를 실시 (3) 캐나다, 브라질: 아음속기 실적, 중국도 그 뒤를 이음 - 일본의 우위성 (1) 소형 초음속 실험기(무추력)의 비행 실험에 성공 (2) 충격음 저감에 필요한 CFD(수치 유체 역학) 설계 기술을 획득 □ 목차 머리말 제1장 차세대 초음속기 기술의 연구개발 의의 1. 고속 이동에 대한 니즈 2. 일본을 열린 나라로 3. 과학기술 창조 입국의 실현에 공헌 4. 차세대 SST 실현에 의한 경제 효과 제2장 차세대 SST의 실현 가능성(국내외의 동향) 1. 차세대 SST에 관한 과제 2. 여러 나라의 연구 개발 3. 일본의 연구 개발 4. 차세대 SST 실현의 전망 제3장 정숙 초음속기 기술의 연구 개발의 장래상 1. 연구개발에 즈음한 기본적인 사고 2. 비행 실증의 필요성 3. 연구개발의 기술 목표 4. 연구개발의 목표 시기 5. 아음속기에의 기술 파급효과 6. 프로젝트 관리 7. 그 외의 유의 사항 8. 산업계의 평가 제4장 정리 자료편 참고 자료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