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햄버거전문점의 브랜드자산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국내외 브랜드의 조절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두었다. 첫째, 햄버거전문점에서의 브랜드자산 요인을 분석한다. 둘째, 브랜드자산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셋째, 국내외 브랜드가 브랜드자산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확인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브랜드자산을 형성해온 롯데리아, 버거킹, KFC, 맥도널드를 이용해 본 충청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30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253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햄버거전문점의 브랜드자산 요인은 브랜드 인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의 3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의 순으로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브랜드자산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국내외 브랜드는 조절작용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대형 업체 4곳으로 국한된 표본의 한계점을 지녔기에, 다양한 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확대할 경우 의미 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