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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이 보고서는 APEC 프로젝트인 lsquo; 한 지역 한 브랜드 프로젝트 (One Village One Brand Project): 개발도상국 중소기업의 전략적인 지식재산권 사용 rsquo; 의 결과를 제공함 ○프로젝트의 목적 - 개발도상국에서 생산자 및 지역사회의 경제적 이익 측면에서 지식재산권 이용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 - 지식재산권의 법률적 도구를 이용하기 위한 기술 (skill) 및 지식과 , 지역사회 내 전략을 향상시킴 : 제품 브랜드 및 브랜딩 (branding) 전략의 개발을 포함하는 2 개의 시범 프로젝트 ( 중국 , 칠레 ) 를 수행함 - 개발도상국과 최저개발국을 위한 전략적 브랜딩 지침을 개발함 : 특히 , 이 지침은 브랜드 개발 및 관리 측면에서 개발도상국과 선진 국 간 협력에 초점을 맞춤 - 이 보고서는 이 지침과 함께 프로젝트의 사례연구를 제공함 - 이 보고서는 브랜드와 그 역할 , 브랜드를 위한 지식재산권 도구 , 중소기업의 브랜드 관리 , 브랜딩의 모범사례 등도 설명함 □주요 내용 ○ APEC 은 대외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지식재산권 이용의 중요성을 인식함 - lsquo; 한 지역 한 브랜드 프로젝트 rsquo; 는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 중국 및 칠레에서 브랜드 개발을 통한 지식재산권의 이용을 목적으로 함 ○ APEC 의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 중국의 시범 프로젝트 관계자들은 실제 브랜드 개발 , 교육 , 회의 및 협의를 거쳐 지식재산권 도구를 통한 브랜드의 전략적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됨 - 또한 , 이 과정에서 생성된 브랜드 로고 (logo) 는 국내외적으로 실제 업계에서 등록되어 사용될 전망임 ○개발도상국 또는 최저개발국에서 브랜딩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 전략적 브랜딩 지침이 연구됨 - 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협력에서 , 표적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법적 권리를 획득하게 될 표적 생산자를 선택하는데 전문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 - 협력의 성공 여부는 선진국의 기술 또는 재정지원뿐만 아니라 , 개발도상국의 의지와 법률적 / 사회적 인프라 및 역량에 달려있음 ○전략적 브랜딩 지침의 고려사항 - 개발도상국의 기술적 , 경제적 , 제도적 측면의 불충분으로 인해 시장 정보를 수집하거나 수요를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 음 : 따라서 , 통계적 또는 물리적 데이터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지역 전문가들과 협력해야 함 - 브랜딩 전략을 개발하는데 있어 경제적 발전 수준을 고려해야 함 : 최저개발국의 경우 인프라와 제품 브랜드의 개발 , 개발도상국의 경우 브랜드 관리 - 궁극적으로 , 이러한 종류의 프로젝트는 단지 일회성이 아니라 , 개발도상국의 역량 구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특히 , 브랜딩 및 지 식재산권 도구의 중요성 인식과 , 로고 개발 자체 이상의 전략적 이용을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을 지원할 수 있음 □결론 ○전략적 브랜딩 지침과 시범 프로젝트의 결과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또는 국제기구 간 경제 협력의 적합한 모델이 될 수 있음 ○무역과 투자의 촉진에서 지식재산권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인식은 이러한 프로젝트의 결과를 보급함으로써 APEC 회원국들 사이에서 확산될 것임 [ 목차 ] 1. 서론 2. 브랜드 및 관련 지식재산권 도구 3. 중소기업의 브랜딩 4. 모범사례 5. 개발도상국의 전략적 브랜딩 지침 6. 시범 프로젝트 7. 프로젝트 평가 8.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