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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과학 교육 프레임워크 초안 이 보고서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는 21 세기에 필요한 과학과 공학 교육의 규모 및 본질에 대한 위원회의 비전을 제시한다 . 그러므로 이 프레임워크는 모든 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에는 익숙해져야 할 주요 과학적 아이디어와 실습을 기술한다 . 여기서 공학과 기술은 계획된 세계를 이해하는 일의 중요성 , 그리고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의 학습 및 교육이 더욱 통합되어야 할 필요의 인식 속에서 자연과학과 함께 나란히 특징을 이룬다 . lsquo;프레임워크 rsquo; 란 학생의 과학 학습 및 기술 개발에 관한 그 내용과 순차를 폭넓게 의미한다 . 그러나 학년별 표준과 같은 세부적인 수준을 다루지는 않는다 . 이 문서는 표준 개발자뿐만 아니라 커리큘럼 개발자 , 평가 개발자 , 주 및 학군 과학 관리직과 같은 과학 교사 교육 및 비공식적 환경에서 일하는 과학 교육자에 책임이 있는 이들에게도 지침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 프레임워크는 각 주 전반에 걸쳐 공통의 표준을 세우려는 국가적 움직임을 고려했을 때 매우 시기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 그 동안 학습 표준은 세부적이며 연결성 없는 사실을 길게 나열한 목록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졌고 , 미국의 과학 커리큘럼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나 깊이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커져왔다 . 이는 청소년을 과학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접근 방식이자 학생들이 단편적인 지식만 습득하고 과학의 창의적이며 지능적인 성취 측면 혹은 과학의 일관성에 대해서는 거의 느끼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 또한 학생들에게 과학 및 공학의 실습에 대한 이해 개발이 필요하며 이는 지식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은 무시해왔다 . 일관적인 비전 이 프레임워크는 과학 교육이 세가지 측면에서 보다 일관적인 비전을 가지도록 하려는 시도이다 . 첫째 , 이 프레임워크는 한정된 수의 과학과 공학에 대한 핵심 아이디어에 집중하되 이는 분야별 내용과 여러 분야에 전반에 걸친 내용 모두를 포함한다 . 위원회는 많은 수의 주제를 얕게 다루는 일을 피하되 교사와 학생이 각 아이디어를 훨씬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도록 , 더 많은 시간을 허용하고자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 . 습득해야 하는 세부 내용의 합이 줄어들면서 학생들은 과학적 조사와 논증에 참여할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 둘째 , 이 프레임워크는 지속적인 개발의 진행으로써 학습이라는 관념을 받아들인다 . 이 프레임워크는 아이들이 세상을 처음 접하면서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받아들이는 초기 개념 , 그리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해 , 아이들이 계속해서 지식과 역량을 쌓아가고 개선하는 일을 돕도록 설계했다 . 이 프레임워크의 목표는 학생들이 자연 과학과 공학에 대해 과학 기반의 일관적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지식을 개발 과정을 안내하는 것이다 . 셋째 , 이 프레임워크는 과학과 공학에 대한 학습이 과학적 의문과 공학적 설계에 관여하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 설명 , 즉 지식과 실천 모두를 통합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 이 프레임워크는 K-12 과학 교육의 학습 경험 설계에서 지식과 실천이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한다 . 목차 1. 서문 : 새로운 개념적 프레임워크 2. K-12 과학 및 공학 교육의 목표 개발 3. 관점 1: 핵심 분야 아이디어 4. 관점 2: 교차 요소 5. 관점 3: 과학적 / 공학적 실행 6. 관점을 하나로 모으기 : 성과 기대 7. 원형 학습 진행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