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영국, 초등학교 과학의 학습 평가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9-24 00:00:00.000
내용 영국 , 초등학교 과학의 학습 평가: 실행과 이점 이 보고서는 초등학교 과학에서 학습평가 (AfL, Assessment for Learning) 의 실행과 이점을 조사한 문헌검토를 종합한 것이다 . 이 보고서는 과학에 관심이 있고 AfL 이 어떻게 교육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를 알고자 하는 교사 , 교장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 AfL 은 영국 교육정책의 중심이다 . 초등학교 과학에서 교사들이 과학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전략과 , 교육과 학습을 증진하는데 적용되는 방법들을 보다 잘 이해하는 일은 성공적인 교육정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 ㅇ권고사항 AfL 은 초등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확실한 이점을 제공한다 . 이 보고서에 따르면 , 교사들은 AfL을 인식하고 있으며 , 자신의 과학교육에서 다양한 AfL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 다음은 AfL 의 이점을 최대화하기 위한 권고사항이다 . bull; 평가 코디네이터 , 과학 코디네이터 및 교장들은 과학교육에서 AfL 을 사용해야 할 많은 기회들을 잘 파악하고 충분히 이용해야 한 다 . bull; 교사들은 과학수업에 AfL 을 포함하도록 지원을 받아야 하며 , 특히 자체평가 및 동료평가와 같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 bull; 자체적인 AfL 행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사들로 구성된 소규모 연구공동체를 설립한다 . 여기서 교사들은 자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AfL 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개발한다 . 그리고 , 그 결과를 다른 교사들과 공유한다 . ㅇ주요 조사결과 교사들을 위한 주요 AfL 전략과 과학교육을 위한 전략은 아래와 같다 . 이 보고서에서는 AfL 에 의한 학생들의 성과 향상뿐만 아니라 , AfL 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을 강조한다 . ㅇ AfL 전략 bull;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학습 목적과 성공 기준을 설명하고 함께 논의한다 . bull; 심화 학습을 위해 질문과 대화를 이용한다 . bull; 자체평가 및 동료평가 bull; 학생들이 서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bull; 심화 학습을 촉진하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 bull;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 bull; 형성평가의 목적으로 총괄시험을 이용한다 . ㅇ과학교육을 위한 AfL 전략 bull; 분석적 사고를 장려한다 . bull; 질문을 통해 과학적 사고 및 활동을 유도한다 . bull; 과학적 오해를 해결한다 . bull; 학생들의 과학적 언어 발달을 지원한다 . ㅇ AfL 의 성공 조건 bull; 학생들은 교실에서 자신있고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 . bull; 교사는 말로 학생들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 bull; 학생들의 관심과 반응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 ㅇ AfL 에 의한 학생들의 성과 향상 bull; 자기주도적 학습 bull; 공동 지식 구축 bull; 심화 학습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 고찰 bull; 잘못된 개념 해결 bull; 자신감과 자존감 , 참여의지 고양 bull; 질문 목차 - 서론 - AfL 전략 - 과학학습을 위한 AfL 전략 - 성공적인 AfL 의 조건 - AfL 에 의한 학생 성과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266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