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영국 , 초등학교 과학의 학습 평가: 실행과 이점 이 보고서는 초등학교 과학에서 학습평가 (AfL, Assessment for Learning) 의 실행과 이점을 조사한 문헌검토를 종합한 것이다 . 이 보고서는 과학에 관심이 있고 AfL 이 어떻게 교육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를 알고자 하는 교사 , 교장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 AfL 은 영국 교육정책의 중심이다 . 초등학교 과학에서 교사들이 과학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전략과 , 교육과 학습을 증진하는데 적용되는 방법들을 보다 잘 이해하는 일은 성공적인 교육정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 ㅇ권고사항 AfL 은 초등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확실한 이점을 제공한다 . 이 보고서에 따르면 , 교사들은 AfL을 인식하고 있으며 , 자신의 과학교육에서 다양한 AfL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 다음은 AfL 의 이점을 최대화하기 위한 권고사항이다 . bull; 평가 코디네이터 , 과학 코디네이터 및 교장들은 과학교육에서 AfL 을 사용해야 할 많은 기회들을 잘 파악하고 충분히 이용해야 한 다 . bull; 교사들은 과학수업에 AfL 을 포함하도록 지원을 받아야 하며 , 특히 자체평가 및 동료평가와 같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 bull; 자체적인 AfL 행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사들로 구성된 소규모 연구공동체를 설립한다 . 여기서 교사들은 자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AfL 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개발한다 . 그리고 , 그 결과를 다른 교사들과 공유한다 . ㅇ주요 조사결과 교사들을 위한 주요 AfL 전략과 과학교육을 위한 전략은 아래와 같다 . 이 보고서에서는 AfL 에 의한 학생들의 성과 향상뿐만 아니라 , AfL 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을 강조한다 . ㅇ AfL 전략 bull;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학습 목적과 성공 기준을 설명하고 함께 논의한다 . bull; 심화 학습을 위해 질문과 대화를 이용한다 . bull; 자체평가 및 동료평가 bull; 학생들이 서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bull; 심화 학습을 촉진하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 bull;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 bull; 형성평가의 목적으로 총괄시험을 이용한다 . ㅇ과학교육을 위한 AfL 전략 bull; 분석적 사고를 장려한다 . bull; 질문을 통해 과학적 사고 및 활동을 유도한다 . bull; 과학적 오해를 해결한다 . bull; 학생들의 과학적 언어 발달을 지원한다 . ㅇ AfL 의 성공 조건 bull; 학생들은 교실에서 자신있고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 . bull; 교사는 말로 학생들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 bull; 학생들의 관심과 반응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 ㅇ AfL 에 의한 학생들의 성과 향상 bull; 자기주도적 학습 bull; 공동 지식 구축 bull; 심화 학습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 고찰 bull; 잘못된 개념 해결 bull; 자신감과 자존감 , 참여의지 고양 bull; 질문 목차 - 서론 - AfL 전략 - 과학학습을 위한 AfL 전략 - 성공적인 AfL 의 조건 - AfL 에 의한 학생 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