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미국, AAAS의 CEO, 과학기술위원회의 연구과학교육 분과위원회 앞에서 서면 증언 실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8-10 00:00:00.000
내용 지난 1970년, 최초로 여성이 AAAS의 대표로 선출된 이래, 산업의 각 부문을 비롯해 STEM 부문에서 여성의 참여율이 괄목하게 성장하였다. 특히 K-12 학년의 경우, 수학, 과학 과목을 수강하는 여학생 비율이 높아져 화학, 고등 기하, 미적분 준비 코스 등의 과목에서는 남녀 성비의 차이가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 여성의 진출은 생명 과학 분야에서도 두드러진다. 1973~1977년 사이, 생물 과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 보유자 가운데 여성의 비율은 22%에 머물렀으나, 2006년엔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럼에도 아직 걸림돌은 남아 있으며, 다음과 같이 나열해 볼 수 있다: K-12 교육의 경우, 전 학생을 대상으로 지나치게 낮은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 고등학생의 경우, 물리학, 미적분, 컴퓨터 과학 과목은 여전히 여학생 등록률이 시원치 않아, 남녀의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격차는 대학교 학사 과정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2006년 현재, 공학 분야의 학사 학위 취득자 가운데 여성은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과학의 경우, 지난 1984년 여성의 학사 학위 취득률이 37%를 넘었지만, 이후 계속 감소하여 지금은 20.5%에 머물고 있다. 여성은 과학, 공학의 여러 분야에 골고루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분야마다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 예컨대, 2006년 현재, 천문학, 화학 등 물리 과학 분야에서 학사 학위 취득자 가운데 여성의 비중은 40%가 넘지만, 물리학 분야에선 20%에 머물고 있다. 게다가 2005~2006년, 공학 전 분야에서 학사 학위 취득자 중에 여성이 차지한 비중은 19.4%이었는데, 환경/생물 공학 분야에서는 그 비중이 43.1~41.1% 로 높았다. 반면, 컴퓨터 공학 분야에선 여성의 비중이 10.5%에 불과했다. 대체로 지난 2000년 이래, 수학, 지구과학,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여성의 숫자가 꾸준히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화학의 경우, 1990년대 중반 이후 박사 학위를 취득한 여성이 전체 인원의 30%를 넘지만, 미국의 주요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임용된 여성의 숫자는 많지 않다. 여성이 정교수로 임용된 주요 연구소에서조차 임용 과정에서 여전히 여성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며, 특히 소수 인종과 소수 민족 출신의 여성이 더한 차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 AAAS 는 중등 과정 학생들의 STEM 과목에 대한 흥미를 돋우기 위해 ( 특히 , 에너지와 환경 분야에 ) 보조금을 지원하여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중등학교에 카운슬러를 배치할 계획이다 . 또한 여성과 소수 민족 ,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이들이 과학 공학 분야에 적합한 자질이 있는지 스스로 파악할 수 있게끔 미래의 S T 직업에 대한 정보와 이러한 직업을 갖는 데 필요한 교육에 관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 또 AAAS 는 프로그램의 가치와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조직 역량을 키우기 위해 과학 공학 역량 증진 센터 (Center on Advancing Science and Engineering Capacity) 를 설립하였다 . 목차 AAAS에 대한 소개 작금의 난제 AAAS의 역할 연방 정부의 역할 부록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218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