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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미래 교사들의 전문성 경쟁력; 독일 중등 수학 교사들의 지식과 신념, 학습 기회 등을 조사한 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12-14 00:00:00.000
내용 여타의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독일도 교사들이 어떻게 훈련받고 있고 또 훈련을 받은 다음에는 그 훈련 성과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정보가 미비한 상태다. 교직 과정을 기술한 내용은 매우 전문적이어서 알아듣기 힘들고 교사를 테스트하는 것은 터부시 해 왔다. 그러나 금번 MT21에서는 바로 이 부분을 조명하였다. 학생의 성취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서 바로 교사의 지식과 신념을 살펴보기로 한 것이다. 향후 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지식과 기술이 적합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또한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이 받을 필요가 있는 훈련이 무엇인지도 알아 보아야 한다. 독일의 경우, 중등 교사들의 교직 과정은 크게 둘로 나뉜다. 첫 번째는 초등 교사 및 중등 저학년 교사(1학년~10학년)가 이수하는 과정이며, 다른 하나는 중등 저학년~중등 고학년 교사(5학년~13학년)가 이수하는 과정이다. 독일의 MT21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예비 교사의 지식과 신념은 이들의 교직 과정에 크게 좌우된다. 예비 교사는 교직 과정에서 강조한 지식을 쌓으며, 교직 과정에서 가르친 교과과정에 따라 신념 또한 바뀐다. - 수학 지식에 관해서는 초등 및 중등 저학년 예비 교사들이 모든 면에서 중등 저학년~고학년 교사에 비해 불리했다. 주제별 학습 기회가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 상기 두 종류의 교직 과정들은 제각각 장단점이 있었다. 초등~중등 저학년 교사들은 훈련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내었으며, 특히 성적이 우수한 부분은 기하와 데이터 기반 활동 등이었다. 이에 반해 중등 저학년~고학년 교사들은 독일의 현 교직 과정에서 강조하는 직무의 하위 영역에서 아주 좋은 성적을 내었다. 인식상의 관점에서 보아 초등~중등 저학년 교사들은 모델링에서 중등 저학년~고학년 교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수학에 관한 지식과 수학 교습에 관한 지식은 수학 지식이 교습법에 선행 조건이라는 점에서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학적 지식은 끝없이 노력해야 할 분야이다. - 교습법에 관한 한 초등~중등 저학년 교사들은 중등 저학년~고학년 교사들보다 우수했다. 그러나 우수한 교사의 자질로 수학적 지식과 교습법 둘 모두 거론할 때 두 종류의 교직 과정 모두 결함이 있을 수 있다. - 다원적 분석 결과, 주마다 예비 교사의 교직 과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 과정의 기간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체로 기간이 길수록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사 채용 과정도 중요하다. 지원 숫자가 많을수록 거기서 추려낸 교사의 자질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정책적으로 중요한 사안이 발생한다. 모든 학교와 모든 주가 충분한 수의 지원자를 모집할 수는 없는 것이므로 이들 모두 까다로운 입학 규정을 둘 수 없는 것이고, 따라서 채용하는 교사들이 충분한 훈련을 거쳤다고 말할 수가 없다. - 지표에 의하면 예비 교사들은 교직 과정 중에 신념이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정 초기에는 대체로 전통적인 신념에 충실하여 교습법에는 관심을 덜 기울였으나, 과정 끝무렵에는 교습법 구성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MT21은 수학 교사의 전문성 경쟁력의 복잡한 면모뿐만이 아니라 이들의 교육 과정 역시 복잡한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잘 대변하여 준다. 이 점에서 MT21은 중요한 데이터 근간을 제공하며 연구와 실제, 두 방면 모두에서 시험해 볼 수 있는 가설을 수립하게 도와준다. 본 연구의 속편으로 진행된 국제 비교 연구는 IEA(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가 진행하였으며, 표제는 “교사의 교육과 발달 연구: 수학 교습법 배우기(TEDS-M)'이다. TEDS-M 연구는 독일과 미국을 포함한 총 19개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연구에는 본 문서에 실린 여러 가설들을 시험하는 대표 사례가 포함될 예정이다. 교사 교육에 관하여 증거 기반의 개혁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소개 1 기본적인 이론 구조와 연구 계획 2 예비 교사들의 수학 지식 측정 방법 3 교직 과정이 끝날 무렵 예비 교사들의 수학적 지식의 수준 4 수학 지식의 습득에 영향을 끼치는 제도적 요인과 인식적 요인 5 교직 과정 중의 수학 지식의 발달 6 예비 교사들의 교습 지식 측정 방법 7 교직 과정이 끝나갈 무렵 예비 교사들의 교습 지식의 수준 8 예비 교사들이 수학에 갖는 인식론적 신념 9 예비 교사들이 수학 교습과 학습에 대해 갖고 있는 신념 10 예비 교사들이 교습에 관해 갖고 있는 신념 11 교직 과정에서 교습 지식과 신념의 발달 12 교직 과정에서 학습의 기회 13 교사 교육자 인구 통계와 신념 14 예비 교사의 수학 지식의 심층 분석 15 MT21 테스트 항목의 심층 분석: 예비 교사가 필요로 하는 수학 지식의 유형은? 16 MT21 테스트 항목의 심층 분석: 항목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17 독일은 불가리아와 한국, 멕시코, 대만, 미국 등과 비교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2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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