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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P(American Institute of Physics, 미국 물리학회)는 물리학계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최초의, 최고의 기관이다. 10여 종의 저명한 물리학 저널과 잡지 2종을 발간하고 있으며, 23개 제휴 기관에 출판 서비스를 제공하고, 약 200 개 저널에 최신식 온라인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AIP는 AIP 온라인 기준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위해 3년 계획인 'Scitation'을 수립했는데, 작년(2008년)이 그 첫 해였다. 본 보고서에는 작년부터 시행된 단계별 업그레이드 내용이 수록돼 있는데, 독자에게 이를 미리 공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Scitation을 업그레이드 할 때 사용된 웹 콘텐츠 관리 시스템 덕분으로 지난 2008년, 신 제품 도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고(에너지 저널 신종, 'Journal of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가장 인기 있는 물리학 잡지인 'Physics Today'를 싣는 멀티서비스 웹 사이트가 대대적으로 개선됐고, 또 과학 저술가 및 신문 잡지 업계에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도 확대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독자는 본 보고서를 통해 AIP 물리학 자원 센터(Physics Resources Center)가 물리학계에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하여 알 수 있는데, 이를테면 학생들이 주최한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2008년 11월 페르미랩에서 열린 Sigma Pi Sigma Congress를 말함), 물리학 역사 센터(Center for History of Physics)가 업계의 물리학자를 대상으로 총 5년 간 시행한 연구 결과, 통계 연구 센터(Statistical Research Center)가 물리학 인력을 대상으로 시행한 3개 대규모 연구 활동 등을 거론할 수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독자는 AIP의 인력과 대외 관계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현재 AIP는 지난 1940년 대 수립하였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진하고 있으며, 회원 학회 10여 곳과 여러 물리학 단체들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차세대 출판 프로그램 활동과 다수의 교육/정책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대부분은 회원 학회와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다. AIP는 지난 2008년 경기 침체 속에서도 급속하고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통신 기술의 발달과 과학계의 진화하는 양상에 발맞추고 이해당사자와 고객의 기대에도 부응하기 위해 노력했다. 당시 AIP의 큰 고민은 비단 이러한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는 것 말고도 물리학계의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할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었다. AIP가 지난 2008년 한 해 동안 중시하였던 것은 바로 가치인데, 이는 AIP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덕분에 AIP의 고객과 이해당사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었고, 품질, 혁신, 공급성 등과 관련해 이들이 AIP에 거는 기대와 수요는 AIP의 2008년도 전략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AIP는 혁신적인 접근법을 통해 콘텐츠를 늘리고 신 기술을 도입했으며, 판매와 액세스 모형도 바꾸었다. 또 단순히 적응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2007년도 전략안에 제시하였던 혁신을 출판 프로그램에 도입하기도 했다. 2008년 한 해는 2007년도 전략안에 소개되었던 혁신의 상당수를 이행하는 데 성공한 해였다. 또 AIP는 웹 신 기술에 익숙한 청년 과학자 층에 다가가고자 블로그와 포드캐스트 등을 개시하였으며, 사회 연결망 응용을 수립하는 실험도 해 보았다. 그리고 AIP의 물리학/천문학 분류 계획(Physics and Astronomy Classification Scheme, PACS)을 21세기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데 적합하게끔 진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하기 시작했다. 목차 AIP 지도층의 인사말 전략 가치 인력 관계 AIP 수상에 관하여 재정 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