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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목: `Asia-Pacific Telecommunication Indicators 2002`) ITU사무국은 `홍콩 아시아텔레콤 2002 `(12.2.-7.) 행사기간 중 「ITU 아·태지역 정보통신지표 2002」을 발간 1. 우리나라 관련 주요사항 o 정보통신 발전을 주도할 미래기술인 Mobile Internet, Broadband Network 분야에서 아·태지역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고 그 핵심에 한국이 위치 - Broadband Network 분야에서는 한국과 홍콩, Mobile Internet 분야에서는 한국과 일본이 세계시장을 주도 o 한국을 아시아 지역 Mobile Internet 선도자로 분류하고 그 성공요인을 아래와 같이 분석 - 2000.2월 세계 최초로 제3세대 이동통신서비스(CDMA 1x)를 개시 - 고속 Mobile Internet이 가능한 최첨단 단말기 대량 보급 - 저렴한 요금(월 7000원)에 따른 10대 청소년층의 수요 폭발 - 소비자 수요에 부합하는 컨텐츠 제공 노력(게임, 오락, Music on Demand, Car Navigation System 등) - 정부주도하의 차세대 이동통신에 대한 집중투자 o 세계 최고인 한국의 Broadband 보급(전가구의 58%, 2002년 3월 현재) 현황을 소개하고 성공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 - 지형적요인 : 인구 80%가 도시에 거주하고 98%가 전화국과 4Km(ADSL서비스 가능거리)이내에 거주 - 과감한 경쟁정책 : 99년 시내전화 경쟁도입이래 2001.10월 현재 7개사업자가 치열한 경쟁을 하여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및 저렴한 요금 구현 - 정부지원 : 초고속망 구축 정책을 조기 수립하고 성공적 으로 집행함으로써 정부와 민간간 상호보완적 관계 형성 - 관련 장비산업 발달로 저렴한 Broadband 장비 공급 가능 - 민간수요 활성화 : 높은 인터넷 보급률, 한국민 특유의 고속선호 등 o 한국의 교육부분에 대한 ICT 적용 및 투자 성공사례로 `선린 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내용이 소개됨 - 첨단 ICT 교육환경 : 600대 컴퓨터가 초고속망으로 연결(학생수 1,000명) - ICT를 활용한 교육 및 학습기법 도입 : 교과서의 Digital화, 어학 및 음악 등 교육에 Internet 활용 2. 기타 주요내용 o 아·태지역은 2001년 현재 전세계 전화가입자비율의 36%를 차지하는 등 급속한 성장을 통해 세계 정보통신 중심지로 부상 (Pacific Century) - 급속한 발전동인으로는 전세계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며, 차세대 이동통신의 선두주자인 한국과 일본이 위치한 지리적 이점, 최근 10년간 눈부신 지역경제의 성장, 다양한 문화유산 및 인접국가간 경쟁의식 등 역동성등이 지적됨 ※ 2001년 지역별 세계시장 점유율 : 아태지역 36%, 유럽지역 35%, 미주지역 27%, 아프리카 2% o 차세대 이동통신(3G, WLAN 등)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응용서비스분야의 개발이 필요 - 포화상태인 세계 이동통신 분야의 새로운 수요창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응용서비스 분야의 개발이 필요 o 인터넷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Infrastructure의 확보와 함께 IT고급인력의 확보 및 인터넷 이용자층의 확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의 연계가 필요 - 인터넷 사용과 교육수준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임. ※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사용자의 65%이상이 대학이상의 학력자 - IT고급인력의 공급부족 해소와 인력의 해외유출 방지를 위해 민간중심의 IT인력전문교육기관의 육성이 필요 o 침체된 세계 정보통신 시장에서 불황극복 선도자로서의 아·태지역의 향후 역할이 기대 - 2001년 아태지역의 통신가입자성장률(유,무선 포함)이 전세계 통신가입자성장률과 10%이상의 격차를 보이는 등 아태지역 통신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 다양한 통신정책개혁을 통한 세계 통신정책을 선도 ※ 시장경쟁정책(뉴질랜드, 호주, 말레이시아), 통합규제기구 설치(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기존 통신사업자 지역분할을 통한 경쟁환경 조성(일본, 중국), 복수의 기간망 사업자(한국, 일본) 등 - 사업자간의 M A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및 기업공개(IPO)를 통한 자금조달 등의 새로운 통신시장질서 창출 ※ 2002년 11월 China Telecom이 기업공개로 15억불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