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985 년 영국 황실학회는 “ 대중이 과학을 이해하다 .” 란 보고서를 발표했다 . 영국 황실학회 입장에서 , 영국의 과학 보급현상은 사람들에게 만족을 주기 힘들었고 , 과학발전의 속도와 사회 침투 범위를 고려했을 때 반드시 개선이 필요했다 . 보고서에서 영국 황실학회는 대중매체 , 과학기술관 , 정책기구에 대하여 과학계 자체를 포함하여 하나의 건의를 주장했다 . – 이 건의는 한 국가의 과학 전달과 보급 수준을 촉진할 것이다 . 이러한 의의에서 이 보고서는 현재 중국에서 진행하는 전 국민 과학의 소질 향상 관련 과학 전달과 보급 사업에 대단히 중요한 의의를 준다 . 1. 가치와 의의 현재 중국과 영국은 대단히 비슷하다 . 과학은 이미 사회 생활의 모든 분야에 깊게 연관되어 있고 , 작게는 개인적인 일의 결정에서 국가적 결정을 하는 범위까지 인지되어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인식과 파악은 뗄 수 없는 관계이다 . 경제적 방면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는 기술 경제의 기초 명제이다 . 공업혁명과 그 영향하의 현대 문명은 과학자 , 과학단체 참여의 과정뿐만 아니라 대중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사용을 확대시켰고 사회 발전 과정을 촉진하였다 . 근대 과학 생산 이후 , 그 진정한 의미는 객관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과학은 기술 이외에 대중이 숙달되고 이해하는 과정을 전환시켰다 . – 이것은 중국에 중요한 시사적 내용을 준다 . 정치적 방면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는 민주 정치의 적극적인 작용을 추진하도록 그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우리는 과학을 보는 실리적 가치 혹은 민주 정치와 관계없는 단편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공업시대와는 변화되었다 . 사회발전의 각 방면과 관련된 대중 정책 가운데 , 과학기술이 보급되지 않은 것은 매우 적다 . 대중에 대하여 언급하면 , 무엇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기술 , 과학방법 , 과학 정신 그리고 국가와 사회 두 층면에서 지닌 발언권이고 과학이 내포하는 민주 - 이것은 대중이 과학의 핵심적 가치의 소재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 를 지닌 것이다 . 문화적 방면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확대는 문화상 대중의 기초를 심화시켰다 . 문화적인 각도에서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사고하는 것은 과학이 문화의 대중적 시야를 넓혔을 뿐만 아니라 , 현대 문화의 과학적 내용을 풍부하게 한 것이다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이정표의 의미로써 문화적 사건을 지니는 것이다 . 일정한 의미에서 보면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는 실제로 사회 전체적인 방면에서 진보된 사회학 의의상 혁신과 개혁을 촉진 하는 것이다 . 2. 중국화의 인식과 사고 영국 대중이 과학을 이해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가치와 의의를 지닌다 . 중국에 대해 어떤 계몽과 참고로 할 만한 것을 주는가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경제적 상황 , 정치체제 , 문화 전통의 영향을 받고 특히 국민의 성격 등의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 이것은 복잡하고 확실하게 정할 수 없는 속성의 변화 량 등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가진다 . 중국의 국가 상황과 결합하여 중국 현실에서 대중이 과학을 이해하는 길에 부합되어 갈 것이다 . (1) 시장경제 형태는 기구의 이익을 제공했다 . 중국은 시장 경제 체제를 확립한 이후 , 사회생활의 내용과 형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했다 . – 시장 경제 규칙에 근거하여 개인 이익의 최대화를 추구하는 것이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 현대 경제발전과 과학은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과학기술에 대한 지향과 추구를 이루었고 이것은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와 이익 구조를 만들어 냈다 . 경제 사회의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도 대중에 대해 최대한도의 전달과 과학기술 보급이 필요하다 . – 이것은 곧 대중의 과학방면에 대한 이해와 국가 , 개인의 이익에 일치성을 추진하는 것으로 실현했다 . (2) 특색을 지닌 민주 정치는 정책 기구의 동원을 제공했다 . 중국 특색을 지닌 민주정치는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위해 독특한 정책 동원 기구를 설치했다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에 대한 끊임없이 생존 조건과 공간을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 1949 년 중국 인민 정치 협상회의에서는 입시 헌법 성격의 /SPAN gt; 공동 강령 을 통과시켰다 . 그 중 제 43 조의 명확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 : “ 자연과학의 발전을 노력하고 , 서비스로 공업농업과 국방의 건설을 이룬다 . 과학의 발견과 발명을 장려하며 과학지식을 보급한다 .” 이것은 중국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신기원을 시작한 것이다 . 개혁개방 이후 , 전 사회의 과학보급과 매체에 대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국면이 나타났다 . 2002 년 6 월 29 일 중국은 세계에서 최초로 과학 보급법을 통과시켰다 . 그 표지에는 중국의 과학보급 사업이 법제화 발전 단계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 2005 년 국무원은 /SPAN gt; 전국민 과학 소질 행동 계획 개요 실시를 발표했다 . 국가 과학기술부는 관련 부서에서 /SPAN gt; 과학법 실시와 /SPAN gt; 소질개요 의 결합 정책을 연구 제정했다 . (3) 문화 건설 기구 추진 중국전통 문화의 주류는 봉건제도하의 문명을 반영했다 . 기본적으로 사회과학의 범위에 속한다 . 이러한 문화의 기초 위에 우리는 중국의 근 , 현대 과학기술 발전 속의 경험적 교훈과 과학기술 진보의 추진을 종합해야 한다 . 단지 선진 시설과 과학지식의 학습을 사는 것으로 이룰 수 없으며 더 중요한 것은 과학기술의 혁신적 지혜가 나오는 문화환경과 조건에 이익이 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 중국 선진문화의 건설이면서 과학의 정신과 과학의 사상방법을 더 많이 주입시킬 수 있다 . - 이것은 중국이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추진하는 가장 중요한 문화의 내용이라 할 수 있다 . 3. 중국의 실천과 이해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로 중국은 과학 전파와 보급의 방식을 진행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실제로 그 실천 방법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닌다 . : 1. 명확한 정부주도의 특색을 지닌다 . 과학보급 업무는 사회 시스템 업무이며 어떠한 부서나 조직도 모두 “ 독점 ” 할 수 없다 . 정부의 협조와 조직의 작용을 발휘하는 것이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 최근 들어 중국정부는 /SPAN gt; 과학 보급 법 제정 , /SPAN gt; 소질 개요 구체화 , 필요한 정책의 내용을 제정하는 것 이외에 또 매년 재정 정부의 투입을 확대하였고 과학보급 시설의 건설을 강화하였다 . 2. 미디어의 풍부한 과학 전달활동을 전개한다 . 2006 년 중국의 모든 과학보급 유형의 출판 도서는 3126 종이고 과학기술유형의 도서는 5.5% 를 차지한다 . 전국 방송국에서 방송하는 과학보급 프로그램은 총 9.92 만 시간을 차지한다 . TV 방송국이 과학기술 보급 프로그램을 보급하는 것은 11.38 만 시간이며 2004 년에 비해 각각 36.8%, 51.8% 증가하였다 . 중국의 과학기술 전달과 보급 활동은 명확한 성과를 거두었다 . 그러나 중국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는 아직 초보단계이다 . 그리고 매우 많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지니고 있다 . 과학보급 업무는 과학지식의 보급과 전달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다 . 과학사상 , 방법과 정신의 전달보급에 대해서 부족함이 있다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고 대중이 결정하는 업무가 매우 부족하기에 일부 지역 직원들은 심지어 대중의 과학에 대한 참여와 대중의 결정에 대한 문책을 회피하기도 한다 . 객관적인 과학 기준과 평가 심사 체계를 세우지 못하였다 . 위의 문제를 고려하여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중국의 발전상 한 단계 더 추진해야 한다 . 아래의 문제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1) 대중의 실제적인 수요를 달성하도록 만족시켜야 한다 . 이것은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원동력을 추진하는 것이다 . (2) 대중의 과학적 각도로 인식을 이끌고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이것은 과학의 발전관 시야에서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중요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 (3) 국가 대중 과학서비스 체계 건설을 강화한다 . 대중의 과학에 대한 이해 수준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며 응용과학의 능력을 확립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