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대학 도서관의 사서 Makiba Foster 와 Kris Helbling 은 상대적으로 서비스가 취약한 사용자군을 대상으로 한 지원방안을 찾아냈다 . 그리고 정보이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관심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특별 강좌 개설 아이디어를 도출해냈다 . 두 사서에게 가르치는 일 자체는 익숙했지만 한 학기의 강좌를 개설한다는 것은 생소한 도전과제였다 . 대학 행정부에 강좌의 가치를 납득시킬 수 있을지 , 교육과 학습에 대한 전문적 기준을 내포시킬 수 있을지 , 성인 학습자들의 인생경험이나 가치관을 존중하는 강좌를 만들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 계획 단계 첫 번째 단계로 대학의 야간과정에 대해 조사했다. 경력개발이나 , 작문 , 연구방법에 초점을 둔 1 학점짜리 교양과목들이 있었다 . 학생들의 정보독해력 향상을 목적으로 개설할 강좌는 대학의 야간과정에서 제공할 기초 교양과목 중 하나로 적합해보였다 . 두 번째 단계로 , 대학 행정부에 학생들의 정보독해 및 조사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 학점제 교양과목 개설을 신청했다 . 운영부서에서 이를 흔쾌히 수락하였지만 강좌 일정별 교수계획 수립 등 여전히 고민사항은 남아 있었다 . 유사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타 교육기관을 참고해 검토와 수정을 거친 끝에 초가을 무렵 강좌 개설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 2013 년 봄 학기에 개설된 Mastering Research in Today`s Academic Library 이며 1 학점짜리 수료과정이다 . 설계 단계 일회성으로 그치는 설명이나 시간이 부족하다는 불평을 들을 필요 없을 만큼 충실한 강좌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 강좌는 정보독해력 표준과 ACRL 의 기초개념하에 학생들의 학술 커뮤니티 참여를 돕고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 검색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 단순한 정보 검색 이상의, 실제적인 활용에 집중하여 개개인이 정보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써 정보 독해력을 기를 수 있는 강좌를 만들었다 . 성인학습자의 수요와 기대하는 부분을 조사해 교수계획의 틀을 마련했다 . 대부분 직장인인 야간 대학의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접근이 필요했다 . 목표지향적인 성향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은 그들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 학기 내내 ,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에 맞춰 강좌 일정 , 강의 스타일 , 과제를 계획했다 . 그리고 주된 목표는 직장에서 쓸모 있는 능력을 얻는 것임을 강조했다 . 강좌는 대학의 정규 과정과 겹치지 않는 시간대로 설정하였으며 수업 내용은 학생들이 듣는 다른 강좌의 조사나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 피드백 강좌는 대학 행정부와 학생들 모두에게 환영받았다 . 특히 대학 정규과정 중 컴퓨터 활용능력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면이 있었다 . Mastering Research in Today`s Academic Library 강좌는 가르치는 이들의 능력도 향상시켜 주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능력을 필요로 하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열었다는 점이다 . 강좌개설의 요령 같은 방식으로 학점제 강좌를 개설하기 위한 몇 가지 도움말 . 대상을 알라 : 학 내 성인학습자들의 특성과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파악하라 . 타 강좌를 참고하라 : 강의편람을 조사하여 개설하고 싶은 강좌만의 특별한 점을 파악하라 . 간편해야 한다 : 강의의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전문 용어 없는 간결한 설명을 준비하라 . 선행기간을 둬라 : 강의편람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 , 몇 단계의 감사를 통해 승인이 얻기까지 긴 시간이 걸린다 . 유연해져라 : 승인과정을 통과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기꺼이 받아들여라 . 시기가 중요하다 : 강의는 학기 절반 , 일주일에 한 번으로 2 시간 30 분 수업이다 . 야간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선호하지 않는 시간대이다 . 다른 수업과 겹치지 않는 시간대에 등록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마케팅 : 1 학점 강좌에는 특히 선택적 홍보가 필요하다 . 강좌를 알릴 모든 방법을 염두에 둬야 한다 , 예를 들어 지도교수님 , 캠퍼스 이메일 목록 , 가까운 사람들 , 몇 가지 예를 넣은 전단지 등을 고려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