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도서관의 성인 학습자들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까?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5-06-17 00:00:00.000
내용 대학 도서관의 사서 Makiba Foster 와 Kris Helbling 은 상대적으로 서비스가 취약한 사용자군을 대상으로 한 지원방안을 찾아냈다 . 그리고 정보이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관심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특별 강좌 개설 아이디어를 도출해냈다 . 두 사서에게 가르치는 일 자체는 익숙했지만 한 학기의 강좌를 개설한다는 것은 생소한 도전과제였다 . 대학 행정부에 강좌의 가치를 납득시킬 수 있을지 , 교육과 학습에 대한 전문적 기준을 내포시킬 수 있을지 , 성인 학습자들의 인생경험이나 가치관을 존중하는 강좌를 만들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 계획 단계 첫 번째 단계로 대학의 야간과정에 대해 조사했다. 경력개발이나 , 작문 , 연구방법에 초점을 둔 1 학점짜리 교양과목들이 있었다 . 학생들의 정보독해력 향상을 목적으로 개설할 강좌는 대학의 야간과정에서 제공할 기초 교양과목 중 하나로 적합해보였다 . 두 번째 단계로 , 대학 행정부에 학생들의 정보독해 및 조사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 학점제 교양과목 개설을 신청했다 . 운영부서에서 이를 흔쾌히 수락하였지만 강좌 일정별 교수계획 수립 등 여전히 고민사항은 남아 있었다 . 유사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타 교육기관을 참고해 검토와 수정을 거친 끝에 초가을 무렵 강좌 개설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 2013 년 봄 학기에 개설된 Mastering Research in Today`s Academic Library 이며 1 학점짜리 수료과정이다 . 설계 단계 일회성으로 그치는 설명이나 시간이 부족하다는 불평을 들을 필요 없을 만큼 충실한 강좌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 강좌는 정보독해력 표준과 ACRL 의 기초개념하에 학생들의 학술 커뮤니티 참여를 돕고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 검색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 단순한 정보 검색 이상의, 실제적인 활용에 집중하여 개개인이 정보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써 정보 독해력을 기를 수 있는 강좌를 만들었다 . 성인학습자의 수요와 기대하는 부분을 조사해 교수계획의 틀을 마련했다 . 대부분 직장인인 야간 대학의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접근이 필요했다 . 목표지향적인 성향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은 그들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 학기 내내 ,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에 맞춰 강좌 일정 , 강의 스타일 , 과제를 계획했다 . 그리고 주된 목표는 직장에서 쓸모 있는 능력을 얻는 것임을 강조했다 . 강좌는 대학의 정규 과정과 겹치지 않는 시간대로 설정하였으며 수업 내용은 학생들이 듣는 다른 강좌의 조사나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 피드백 강좌는 대학 행정부와 학생들 모두에게 환영받았다 . 특히 대학 정규과정 중 컴퓨터 활용능력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면이 있었다 . Mastering Research in Today`s Academic Library 강좌는 가르치는 이들의 능력도 향상시켜 주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능력을 필요로 하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열었다는 점이다 . 강좌개설의 요령 같은 방식으로 학점제 강좌를 개설하기 위한 몇 가지 도움말 . 대상을 알라 : 학 내 성인학습자들의 특성과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파악하라 . 타 강좌를 참고하라 : 강의편람을 조사하여 개설하고 싶은 강좌만의 특별한 점을 파악하라 . 간편해야 한다 : 강의의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전문 용어 없는 간결한 설명을 준비하라 . 선행기간을 둬라 : 강의편람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 , 몇 단계의 감사를 통해 승인이 얻기까지 긴 시간이 걸린다 . 유연해져라 : 승인과정을 통과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기꺼이 받아들여라 . 시기가 중요하다 : 강의는 학기 절반 , 일주일에 한 번으로 2 시간 30 분 수업이다 . 야간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선호하지 않는 시간대이다 . 다른 수업과 겹치지 않는 시간대에 등록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마케팅 : 1 학점 강좌에는 특히 선택적 홍보가 필요하다 . 강좌를 알릴 모든 방법을 염두에 둬야 한다 , 예를 들어 지도교수님 , 캠퍼스 이메일 목록 , 가까운 사람들 , 몇 가지 예를 넣은 전단지 등을 고려한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50603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정보 리터러시; 대학도서관 강좌; 평생교육; 성인교육; 2. information literacy; university education; adult learn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