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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중국, 국가교육사업 발전 11차 5개년 규획 강요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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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06-06 00:00:00.000
내용 중국, 국가교육사업 발전 제11차 5개년 규획(이하, 규획(規劃)) 내용을 정리하였다. 1. 규획의 사업내용 소질 교육을 위주로 '德,知,體' 를 갖춘 사회주의 후계자를 양성하고 '9년 의무교육 보급,직업 교육 발전,하이테크 소질 및 인재 양성 승급화'를 주요 임무로 한다. 조화로운 사회 발전에 맞추어 교사 자질 강화를 핵심으로 체제와 기관 개혁을 추진력 있게 실시한다. 국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세우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교육의 사회주의 성질과 공익성 원칙을 견지하고 양호한 교육의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2. 규획의 주요목표 1)과학교육으로 국가를 부흥하게 하며 인재강국 전략과 인력자원 강국 건설하는 것을 출발점로 하여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의 목표를 제안하였다. 중국에서 새로 늘어나는 노동력은 90년초 초등학교 졸업생이 주도하였으나 2000년이후 고등생이상으로 높아지고 있다. 대학전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인원이 7%에서 약 10%로 높인다. 2)사회주의와 조화로운 사회 건설로부터 출발하여 조화롭게 발전하는 목표를 제안하였다. 지역사이 교육 수준의 차이를 줄이고 발전한 지역은 기초적인 교육의 현대화를 실현한다 3)경제사회의 빠른 발전으로부터 출발하여 전면적 발전목표를 제기하였다. 사상도덕 소질,과학문화 소질과 건강 소질을 전면적으로 높이고 혁신능력과 실천능력도 높이도록 하며 농촌교육,직업교육을 중점적으로 발전한다. 4)혁신형 국가 건설로부터 출발하여,고수준의 대학 건설,대학교의 혁신능력을 끌어올리는 목표를 제기하였다. 교육분야에서 국민의 소질을 높이고 국가를 위해 혁신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의 국제경쟁력을 높인다. 중국 교육사업발전 2010 년 주요 목표 2005 년 2010 년 승급 정도 ( 율 ) 취학전 유치원 교육 : 취학 3 년전 입원율 (%) 41.4 55 13.6 의무교육 : 중학교 입학생 (%) 95 98 3 중학교 재학생 (%) 92.8 95 2.2 문맹퇴치 : 청년 문맹율 (%) 3 2 -1 고등학교 단계 : 입학율 (%) 52.7 80 27.3 재학생 인구 ( 만명 ) 4031 4510 479 일반 고등학교 2431 2410 -20 직업 고등학교 1600 2100 500 대학교 교육: 입학율 (%) 21 25 4 재학생 규모 ( 만명 ) 2300 3000 700 일반 4 년재 대학생 1562 2000 438 연구생 ( 대학원 ) 98 130 32 성인 4 년재 436 600 164 3. 규획의 주요임무 1)사회주의 공산당의 교육방침을 지키고 전면적 소질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사업 강화 --교육 교학 개혁,교수 방식을 개혁하여 학생의 혁신 능력, 독립사고 능력을 배양 --소질 교육을 추진하는 팀 #50916; 형성 2)의무교육법을 준수하고 9년 의무 교육을 보급화한다. --의무교육의 보급 실시 및 확대 --의무교육 균형 발전 추진 --농촌 학교 건립 조건을 개선(서부지역에 7,700개 기술기숙학교 개조 건설, 2004-2007년동안 100억위안 투입, 중서부 지역에 37,500개의 농촌 중학교 컴퓨터 보급과 384,000개의 초등학교 위성교학 설비지원, 110,000개의 디지탈 수업을 위한 학교 건설) --농촌 의무교육 교사 수준을 향상(2010년 중서부지역의 50%교사들의 수준을 1차로 향상) 3)직업교육 발전을 가속화하고 노동자 소질을 높인다. --고소질 노동자 양성과 하이테크 전문 인재 양성 전략을 가속화 --직업교육의 교육 교수 개혁을 심화 --직업교육 기초능력 건설(중앙에서 100억위안 투입하여 2000개의 중점 직업학교 훈련기지 조성, 현급에 1,000개의 직업교육 센타 건설, 수준높은 직업양성 학원 건설을 위하여 1,000개의 중학교 시범학교와 100개의 고등학교 시범학교 건설) --직업교육 발전의 양호한 제도 환경을 조성 4)대학교의 질을 높이고 혁신과 서비스 능력을 높인다. --인재 양성의 질을 올리고 인재 양성 구조를 최적화 --고수준의 혁신 인재 그룹을 건설하고 응집화된 결과물을 도출한다. --고수준의 대학과 중점 학과 건설을 추진('211' 공정과 '985' 공정을 연속실시) --대학교 과학기술 혁신과 서비스 능력을 제고 --대학교 철학 및 사회 학과를 발전 5)교사 건설을 강화하고 교사 소질을 높인다. --교사교육과 훈련을 강화. --현대화 교사 관리 제도를 완비화 --교사를 존경하고 교육을 중요시하는 사회 기풍을 조성 6)학교 리더자(간부) 건설과 당 건설 사업을 강화 7)현대화 교육 체계 건설을 가속화하고 학습형 사회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평생 교육 시스템을 완전하게 구축 --학습형 사회 건설을 적극 추진 --교육 정보화 체계화 가속화 --언어 문자 사업을 강화 8)국제 협력 교류를 강화하고 교육 대외 개방 수준을 높인다. --교육 대외 개방 견지 --유학 규모 확대 --중화권 협력 학교 건설 추진 --중국어의 국제화 추진 사업 강화 9)건전한 지원체계를 건설하여 경제적으로 곤란한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마련한다. --건전한 중 고등이상의 가정 경제 곤란 학생 지원 체계 건립 --중등 직업 교육 지원 정책 체계를 구비 --법에 따른 의무교육 단계적 지원 정책 실시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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