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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평가 결과는 UNESCO 의 2008~2013 년 중기 전략 (MTS) 의 첫 2 년 간의 활동에 대해 주로 다루며 , 그 평가 결과를 , 남아 있는 4 년의 길잡이로 활용할 계획이다 . 평가의 대상은 전략적 프로그램 목표 (SPO: Strategic Programme Objective) 4, ldquo;S T 와 혁신의 역량 구축과 정책 육성 rdquo; 을 달성하기 위해 조치한 행동이다 . 또 본 평가의 목적은 상기 SPO 4 의 기대 산출을 얻기 위한 과정을 평가하고 , 남아 있는 MTS 기간 동안 프로그램 정책과 , 설계 , 전달 등을 개선하여 그 진행 과정을 어떻게 강화시킬 수 있을지 살펴보는 것이다 . 본 평가의 결과는 크게 두 가지 주제와 관련이 있으며 , 바로 기초 과학과 과학 정책 , 두 가지 글로벌 우선과제인 성 ( 性 ) 과 아프리카 등이다 . 과학 정책에서 UNESCO 가 거둔 주요한 성과는 각국의 과학 활동 현황을 평가한 것인데 , 예컨대 베닌 (Benin), 부룬디 (Burundi),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 가봉 , 마다가스카르 , 수단 , 스와질란드 등 6 개국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실시 , 완료하였다 . 아프리카 회원국들의 과학 정책 수립 / 평가 / 이행 등에 대한 작업 요구가 계속 많아지고 있고 , 19 개 회원국들이 UNESCO 에게 이들 국가의 과학 정책 개발을 지원하라고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 또 UNESCO 는 아프리카 국가들 외에도 여러 국가들의 과학 정책과 국가 연구 (country studies) 를 개발하는 데에 간여해 왔다 . 2009 년에는 말레이시아에 lsquo; 남 - 남 (South-South) 협력을 위한 과학 기술 혁신 국제 센터 rsquo; 를 설립하기도 했다 . 또 UNISPAR(University-Industry Science Partnership: 산학 간 과학 협력 ) 프로그램의 기본 계획에 따라 , 역량 구축 , 기술적 지원 , 시험 프로젝트의 수립 등을 포함해 , 과학 공원 개발 , 테크놀로지 사업의 창립 지원 등을 돕고 있다 . UNESCO 는 과학 정책 분야에서 평가 품질을 높이라는 요구를 많이 받고 있다 . 평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다음 3 가지 내용을 제안 받았다 : 1. 본사의 구조 개선 2. 해당 분야의 사무소들 간에 조율 강화 3. 운영 효율을 높이고 , 연구 분야를 정비한다 . 이를 위해 고등 교육 , 혁신 , 데이터 통계 등을 하나의 업무로 통합시킨다 . UNESCO 는 향후 , 과학 , 테크놀로지 , 개발을 위한 혁신 등에 초점을 맞추어 , 역량 구축을 위한 정책 조언을 더욱 활발히 제공할 필요가 있다 . 평가 결과에 의하면 , SPO 4 의 전반에서 UNESCO 의 기대 산출이 턱없이 높게 잡혀져 있으며 , 항상 일관적이지는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 UNESCO 는 지금 중요한 전환기에 와 있다 . 가용 자금과 인적 자원을 잘 다듬어서 접근 방법의 가지 수를 줄이고 전략성을 높여야 한다 . UNESCO 가 지닌 또 다른 장점은 글로벌 과학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인데 , 과학 공학 분야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 세력들을 소집하며 , 정책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보고서의 제 7 장에 UNESCO 의 다채로운 부분을 대상으로 핵심 권고 12 가지를 수록하는 것으로 본 평가는 마무리된다 . 목차 약어 헌사 총괄 요약 1. 평가의 배경 2. UNESCO 의 상황 4. 연구 결과 5. 결론 6. 배운 점 7. 권고 부록 1: 기준 용어 부록 2: 협의 부록 3: 평가 도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