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미국, 일상에서의 과학 교육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11-03 00:00:00.000
내용 과학은 근본적인 방식으로 인간의 삶을 형성하고 있다 . 개인 , 그룹 그리고 국가는 사회적 , 물질적 그리고 개인적 웰빙을 촉진하고자 하는 바램에서 점점 더 과학적 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 과학적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은 전형적으로 학교를 목표로 했으며 과학 커리큘럼을 개선 , 교사 연수 및 과학 경로의 강화와 같은 전략에 집중한다 . 여기서 간과되거나 저평가 되고 있는 것은 학교가 아닌 환경 , 즉 사람들이 실제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는 곳에서의 과학 교육에 대한 잠재력이다 . 배움의 촉진 - 일상의 경험은 모든 사람들이 과학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 모든 문화의 비 형식적 활동은 자연 세계에 대한 체계적이며 신뢰할만한 지식을 배우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유아기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개인은 자연 세계에 대해 배우고 과학적 배움을 위한 중요한 기술을 발전시킨다 . - 박물관 , 과학 센터 , 동물원 , 아쿠아리움 그리고 환경 센터와 같은 계획된 공간 또한 과학 교육을 지원할 수 있다 . 실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풍부하므로 이 공간에서 사람들은 과학적 관심을 개발하고 추구하며 과학적 의문에 관여하고 모르는 것을 구조화하는 센스메이킹 (sense-making) 대화를 통해 그들의 경험을 반영할 수 있다 . - 과학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와 지역 기반 조직 또는 과학적 조직에서 이루어지며 과학에 열의가 있는 이들이 스스로 조직한 활동을 포함한다 . 구조화된 학교를 벗어난 프로그램이 성인 및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채워주거나 자극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술적 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장래 과학적 경력을 원하는 이들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증거 또한 많다 . - 라디오 , 텔레비전 , 인터넷 그리고 휴대용 기기 형태를 가진 과학 미디어가 보급되며 과학 교육의 장소를 불문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과학 미디어는 사람들의 과학에 대한 질적 관계를 형성하고 과학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라 할 수 있다 . 교육 방송의 과학 교육에 대한 영향력에 대한 증거는 강력하다 하지만 기타 미디어 ndash; 디지털 미디어 , 게임 , 라디오 - 의 과학 교육에 대한 영향에 대한 증거는 상당히 적은 편이다 . 과학 교육의 요소 비형식적 환경에서의 피교육자 요소 1. 자연과 물리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동기 , 관심 그리고 흥미를 경험한다 . 요소 2. 이해하고 기억하게 되며 과학과 관련된 사실 , 모델 , 주장 , 설명 및 개념을 이용하게 된다 . 요소 3. 조작 , 시험 , 탐구 , 예측 , 질의 , 관찰하며 자연 및 물리 세계를 이해한다 . 요소 4. 배움의 방법으로서의 과학에 대해 , 과정 개념 , 과학 시설에 대해 , 그리고 현상을 배우는 자신만의 과정에 대해 숙고한다 . 요소 5. 과학 활동 및 다른 이들과의 교육 활동에 과학적 언어와 도구를 사용해 참여한다 . 요소 6. 스스로를 과학을 배우는 사람으로 여기고 과학에 대해 알며 과학을 이용하고 때때로는 과학에 공헌하는 사람으로서의 정체성을 개발한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296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