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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논점 1: 기초과학의 의의와 특징을 고려한 연구의 진행 ] (1) 기초과학의 의의 ○ 진리탐구 ○ 인류 존속과 관계된 과제 해결 ○ 실제 풍부한 사회의 실현 , 인류의 미래에 공헌 ○ 경제성장 , 과학기술의 기반 ○ 지 ( 知 ) 의 비약을 가져오는 「지적 이노베이션」 ○ 성과의 축적은 기술 이노베이션에 의한 새로운 가치 창조 ○ 직간접적으로 사회의 발전에 기여 (2) 기초과학의 특징 ○ 자유로운 발상과 창조성이 불가결 ○ 다양성의 확보 ○ 지 ( 知 ) 의 축적과 계승에는 지속성이 필요 ○ 여유 있게 연구에 전념할 필요 ○ 성과의 구체화에 장기간이 필요 ○ 최근 , 글로벌 연구가 증가 , 자금규모도 대형화 ○ 단기적인 성과가 도출되기 어려움 ○ 응용의 목표가 없는 연구일지라도 기술개발과의 매칭으로 이노베이션 창출 (3) 대안 ○ 자유로운 발상 A 교수의 지도력 향상 , 연구계획을 시간을 투자하여 연습하는 등 질 높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자극적인 토론 풍토를 조성 ○ 지 ( 知 ) 의 축적 , 전승 , 다양성 A 기반적 경비의 확충 . 교육과 연구에 종사 . 연구자금의 다양한 지원 ○ 연구에 전념 A 연구지원체제의 확립 ( 기술 , 경리 , 지적재산 , 운용 등의 지원과 관련된 직원 확보 ) ○ 성과의 구체화 A 경쟁적 자금에 의한 연구기간의 장기화 (5 년을 초과한 과제 등 ). 기업과 대학 양방향 연구체제의 일체화 ○ 연구평가 A 성과주의 , 논문 수에 의한 형식적인 평가 등과 같은 평가수법의 개선 . 평가작업의 경감 ○ 자금운용 A 다년도에 걸친 자금운용 . 예산집행의 유연성 확보 [ 주요논점 2: 대학원의 근본적 개혁 ] (1) 논점 ○ 과학기술의 강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과학기술 투자와 고등교육 투자의 대폭적인 확충과 함께 핵심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대학원의 근본적인 개혁을 본격적으로 진행해야 되지 않는가 (2) 대안 ○ 기본적인 방침으로서의 과학기술 창조 입국 , 교육 입국을 명확히 표명 ○ 과학기술과 고등교육에의 투자를 대폭 확충 ○ 세계를 선도하는 교육연구거점 형성을 목표로 한 학장의 경영이념과 목표설정을 철저히 명시 ○ 교원의 의식개혁 , 학술 및 지도방법 등을 개발 보급 . 국제수준의 핵심 인재육성 기관으로서 대학원을 근본적으로 개혁 [ 주요논점 3: 학보와 대학원의 커리큘럼 개선 ] (1) 논점 ○ 대학의 시스템이 학문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지 않다 . 학부의 벽을 파괴하여 재편하는 것이 필요 ○ 학습 , 지도방법 등의 개발 , 보급 및 젊은 연구자의 산학관에 의한 연수과정 등 지적 개발의 장 ( 場 ) 을 설정 ○「학생의 입장」에서 대학원 교육 ( 교수의 의식개혁 , 학습과 지도방법 등의 개발 및 보급 ) ○ 대학원생이 된 후 폭넓게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은 곤란 . 보다 빠른 단계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 (2) 대안 ○ 입학과정 개선을 통해 전략적으로 국내외의 우수한 학생을 획득하기 위한 활동 실시 ○ 대학원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명확히 하여 입시에서 에세이 및 일본판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 대학원 입학 자격시험 ) 도입 및 적성시험 등 실시 . 학생의 능력 및 이후 가능성을 평가 ○ 과제해결형 코스워크 및 코스워크를 통한 연구계획과 실험설계의 계획 및 구성능력을 습득시켜 기업과 연대하여 커리큘럼의 편성 실시 ○ 대학경영을 수행하는 우수한 사무국 직원의 배치 [ 주요논점 4: 연구자의 질과 양의 관점에서의 인재육성 방침 ] (1) 논점 ○ 연구인재의 질적 확대를 도모할 것인가 .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할 것인가 (2) 대안 ○ 질이 높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핵심적인 연구인재가 필수요건이며 , 양의 확보에 추가로 질적 향상이 중요 과제 ○ 박사과정 졸업 후 교수를 목표로만 진로를 정하지 않고 시야를 넓혀 엔지니어를 비롯한 다양한 분양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리더가 되도록 유도하고 사회환경을 정비한다 . ○ 학비면제 , 연구조교 , 수업조교 등에 의한 경제적 지원 충실 [ 주요논점 5: 젊은 연구자 등의 커리어패스 확보 ] (1) 논점 ○ 박사취득 후의 커리어패스가 불명확 ( 커리어패스를 정비하여 장래 이미지를 알기 쉽게 제시 ) ○ 젊은 연구자의 유동성을 높이고 공정한 경쟁이 확보되는 테뉴어 트랙제도 도입 확대 ○ 젊은 연구자의 연구수행 장려 및 이분야 융합을 촉진 ( 재외 연구제도의 도입 및 연구자의 유동성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 대학에서 교원의 정년 연령 구성의 「역삼각형화」해소 (2) 대안 ○ 기업의 연구개발력 고도화 ( 대학과 기업의 연대교육 , 공동연구 프로젝트 추진 ) ○ 사회적 지위가 높은 「연구지원직 」으로 인도 ○ 중고등 교원 ,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 , 지적재산 전문가 등 진로의 다양화 ( 박사취득자의 다양한 진로를 정확히 파악 ) * 기초과학력강화위원회 ( 제 2 회 ) 배부자료임 ( 2009.5.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