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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푸른 하늘 (대기)을 복원하기 위한 중국의 노력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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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작성일자 2017-10-18 00:00:00.000
내용 거의 모든 겨울에 중국의 동북 지역의 온도가 내려가면 가구들은 난방을 하게 되는데 이 때가 되면 대기 오염 때문에 중국은 전세계의 헤드라인 뉴스를 장식하게 된다. 작년 12월에 특별히 대기오염으로 인한 대재앙(Airpocalypse)이라는 말이 붙을 정도였다. 동북 지방의 몇 대도시에서는 공기 오염에 대한 측정을 게시하는데 그 측정 범위가 벗어나기도 하였다. 북경으로의 비행기가 취소되기도 했고, 학교들은 문을 닫았다. 이 스모그에 대해서 지방 정부들은 적색경보를 발령하였는데 이는 5억 가까운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2017년 5월에 자동차와 산업으로부터 배출된 매연이 모래바람과 결합되어 북경에서는 측정 범위를 벗어나버리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이러한 상황을 다루는 헤드라인과 끔직한 사진들은 관심을 끌고, 중국 정부는 대기 오염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들을 더 만들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이 열매를 맺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꾸준한 경제 성장, 증가하는 전기 소비 그리고 도로에서의 차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북경을 포함하여 중국 몇 개의 대도시에서의 공기의 질은 개선되고 있다고 보인다. 중국이 결심을 하고 이러한 공기 오염 문제를 대하다 보니 전세계의 회사들에게 중요한 비즈니스의 기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촉매 제조업체들, 공해 저감 장치 제조업자들, 대기 분석을 위한 기기 제조업체들의 경영자들은 중국 시장을 향하여 인력을 뽑고 제품을 개발하느라 분주하다. 분명히 이들에게는 기회가 되고 있는 것이다. ldquo;지난 10년동안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액은 2자리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rdquo;라고 북경에 지사를 둔 환경 공정 계측기기 전문 회사인 Thermo Fisher사의 총경리인 Ben Zhou는 말한다. Thermo Fisher의 제품을 구입하는 주된 고객은 중국 정부라고 Zhou는 말한다. 특별히 중국 국가환경 모니터링 센터는 전국에 1000개 이상의 측정 기구를 두고 있는데 600개가 넘는 도시가 공기의 질을 측정하고 있는데 2012년에 비해서 100개가 더 증가하였다고 Zhou는 말한다. Thermo Fisher에게는 이러한 증가로 인해서 상당한 판매 증가가 있었다. 어떤 도시에서는 50개 이상의 위치에서 측정을 하기도 한다. 이 회사는SO2, NOx, CO, O3, 입자 분석 장치를 공급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 정부의 공기 질에 대한 측정과 개선에 대한 관심은 많은 외국 회사들로 하여금 중국에 제조 및 연구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를 늘려가는 것을 독려하게 되는 과정이다. 중국 북경에서는 경제 활동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입자성 오염 물질의 배출은 감소하거나 이전과 동일한 경향을 보인다. 독일의 BASF사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이동 오염원 배출 촉매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Michael Baier 부사장은, BASF사가 상해에서의 연구 개발과 함께 배출 촉매 제조 분야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는 2020년에 시작되는 자동차 배기 가스에 대한 규제에 앞선 움직임이라고 말한다. Thermo Fisher도 중국에서 제조한 제품을 중국에서 판매한다고 Zhou는 말한다. 즉 중국에서 외국 회사들은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는 것을 늘려가고 있다. Thermo Fisher사는 중국에서 완전히 새로 설계한 제품을 통해 물에서의 화학적 산소 요구량 (COD)를 측정한다. 중국에서 이러한 장비가 매우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공기 분석 장비와 시스템이 중국에서 사용되기 위해서 고객 맞춤 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Zhou는 말한다. 1993년도에 Thermo Fisher사에 입사한 Zhou는 지난 25년간 중국에서의 대기 오염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변모했는가를 지켜 보아왔다. 1990년대에는 주로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SO2가 주된 관심사였다. 그러나 그 이후 10년 동안은 NOx오염 저감에 대해 관심이 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입자 배출에 관심이 늘어나면서PM2.5이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오존이 또 하나의 관심 대상인데 이는 특별히 남방의 광조우에서 그렇다. 지난 몇 년 동안 북경의 스모그의 색깔이 황색에서 회색으로 변했다고 Zhou는 말하는데 중국에서 대부분의 전력을 생산하는 석탄 기반 발전소에서의 배출이 세계에서 가장 강한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더 좋은 측정 장비들과 강한 규제로 인해서 공기의 질이 향상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북경 정부가 수집한 데이터에 의하면 지난 4년 간 2016년도에 북경의PM2.5는 세계 보건 기구 WHO에서 권장하는 것보다 7배가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이러한 북경 정부의 발표는 또한 개별적인 과학적 연구 발표와 일치하는데, 이러한 연구에서는 아직 개선되었다고 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주장한다. 2017년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잡지에서 북경대학교의 TAnia Fontes와 동료들은 ldquo;중국에서 분석된 여러 지역과 계절에 대한 데이터가 전반적으로 감소 경향을 보이지만 여전히 WHO가 권장하는 수치나 더 관대한 중국 정부가 제시한 수치보다 훨씬 높다. rdquo;라고 발표하고 있다. (2017, DOI: 10.1016/j.jenvman.2017.03.074 ). ldquo;중국의 환경 문제는 다른 곳보다 훨씬 심각합니다. rdquo;라고Perkin Elmer사의 환경 계측 기기 분야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책임자인 Nam-Hoon Kim은 말한다. 이로 인해서 중국은 Perkin Elmer사로 하여금 주요 관심 지역이 되고 있으며 중국이 오염에 대한 싸움에서 진보를 이루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ldquo;도시의 공기의 질과 농촌의 공기의 질을 비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상해 지역에서만 볼 때 더 악화되고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rdquo;라고 Kim은 말한다. 중국이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성공하려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라고 Kim은 조심스럽게 말한다. 공기 오염문제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정책 입안자들이 어떤 특정 지역에서의 공기 오염 상황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Kim은 말하면서, 이를 통해 계절과 날씨에 따라서 데이터가 시간과 장소에 따라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알수 있다라고 말한다. 중국에서 잘 판매되는 PerkinElmer사의 제품 가운데 하나는 오존 전구체를 분석할 수 있는 장비인데 한 시간에 40번 샘플링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장비는 운반이 가능한 가스 분석 장비 (가스 크로마토그래피)와 질량 분석 장비인 Torion T-9인데 벤젠과 같은 오염 물질을 분석하여 실험실에 갈 필요 없이 현장에서 보고서를 만들어 준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햇빛 아래에서 반응하여 생성되는 오존은 중국의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데, 오존 전구체의 분석은 광범위한 공기 오염 분석이 가져다 주는 장점을 보여주는 예이다. ldquo;공기에서 오전 전구체들의 농도를 얻게 되면 이것과 함께 그 날의 날씨와 결합하여 그 날에 적어도 민감한 사람들이 누구일 것이라고 경고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rdquo;라고 Kim은 말한다. 중국은 어떤 문제가 발생했다고 발견되면 즉각 조치를 취한다고 BASF사의 Baier는 말한다. ldquo;다른 나라들은 새로운 규제를 도입하는 것을 주저하는데 중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rdquo; 2020부터 2023년까지 중국은 중국 제 4 자동차 배기 가스 규제를 시행할 것인데 유럽이 비슷한 시기에 도입하려고 하는 정도 만큼 어쩌면 더 엄격한 규제를 도입하려고 한다고 Baier는 말한다. 정부가 새로운 규칙을 발표하기 전에, BASF사는 정부가 지원하는 환경 관련 기관의 관리들과 협력하여 규제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었다. 그 결과 2023년까지 중국과 유럽에서 판매되는 신차들은 4가지 촉매 장치를 장착하도록 할 계획이다. Baier는 이러한 조치가 1970년대 이후에 배기 가스 관련 규제 가운데 가장 큰 변화라고 보고 있다. 1970년대에는 세 가지의 촉매가 가장 표준이었던 때였다. 세 가지 촉매는 탄화수소를 제거하고,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를 제거한다. 네 가지 촉매 방식은 입자성 배출 물질도 제거할 수 있다. 트럭에 장착될 선택적 촉매 환원촉매와 함께 네 가지 촉매는 영업상에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앞으로 5년 내에 촉매에 대한 수요가 중국에서 2배 증가할 것으로 Baier는 예측한다. BASF사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업체들과 그리고 중국에서 개발 업무를 늘려가는 외국 회사들과 협력을 해감에 따라 상해에서의 연구 개발 인력도 늘어날 전망이다. BASF와 촉매 생산에서 경쟁 업체인 영국의 Johnson Matthey 사의 배기 가스 조절 분야의 책임자인 Phil Blakeman는 역시 앞으로 5년 동안 중국에서의 사업이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면서 네 가지 촉매 방식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그러나 중국의 자동차 시장의 계속적인 성장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광대한 중국의 여러 산업체에서 배출되는 배기 가스를 관리 측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것에 대한 관리는 상대적으로 간단하다고 Balkeman은 보고 있다. 자동차 생산 당시에 적절한 촉매 장치를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설치했는지를 파악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2015년 이후부터 환경 보호가 경제 계획에 있어서 경제 성장만큼이나 중요해졌다. 환경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전기차나 연료 전지차에 대한 시장 성장도 견인하게 될 것이다. Johnson Matthey사는 이 두 기술에 대한 촉매도 개발하고 있다. 산업 배기 가스 저감 시스템 분야에서도 중국이 규제 강화의 움직임을 느끼고 있다. 미국 회사인 Auguil Environmental Systems사의 중국 지사의 담당자인 Freda Shen은 고객 맞춤형 열촉매 산화장치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석유정제, 고무, 화학 산업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 질소 산화물, 위험한 대기 오염물질의 배출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이다. 미국에서는 장치 제조업체들이 규제에 맞도록 장치를 설계하기 하지만 중국에서는 정부 관리들이 하도록 명령할 때에야 비로서 제조업자들이 이를 따른다. 1992년에 대만에 아시아 기지를 세운 Anguil은 2008년에 중국에 10명의 종업원으로 시작하여 대만에 공장을 세운 대만 회사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였다. 오늘 날에는 중국에 70명의 종업원으로 대만보다 사업 규모가 더 크다. ldquo;시장이 너무나 커서 우리도 그 규모를 알 수가 없습니다. rdquo;라고 Shen은 말한다. 앞으로 10년 동안은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고 Shen은 예상하고 있다. 대도시에서 중국의 정책에 따르지 않는 회사들은 벌금을 부과하게 될 것이다. 도시 중심에서 벗어나서도 규제는 강화되고 있다. 올해 초 중앙 정부의 수천 명의 조사단이 북방 지역의 공장과 발전소를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가 발표 되었는데 조사 대상의 3분의 2가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Anguil의 고객이 중국 대도시만이 아니라 중국 전역에 퍼져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난 5월 그린피스는 중국의 가장 부요한 지방 가운데 하나인 강소성(江苏省)의 Lianyungang (连云港)화학 산업 단지의 대기와 토양, 수질에서 16개의 발암물질과 세 개의 유기 오염물질을 발견했다고 발표하였다. 이미 지역 정부가 위반 업체들에게 200번 벌금을 부과하였었다. 이러한 예들과 북경과 같은 대도시에서의 지속적인 오염은 오염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 정부가 그리 승리를 장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촉매 제공업체들, 배출 저감 장치 제조업자들, 공기 측정 기기 제조업자들에게 중국은 앞으로 몇 년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B201700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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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오염; 촉매; 측정; 규제 2. pollution; catalyst; monitoring; regu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