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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남미와 카리브연안국의 학업 성취도; 제2차 SERCE(지역비교 및 해석) 결과 보고서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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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07-29 00:00:00.000
내용 남아메리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변수는 학교 환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2차 지역비교해석연구(SERCE: Second Regional Comparative and Explanatory)에서는 다양한 면에서 자유롭고 따뜻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업 증진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SERCE는 남미와 카리브 해 지역에서 실시된 학업 평가 프로젝트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으며 대규모로 실시된 프로젝트이다. SERC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학교 환경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프로젝트는 남미와 카리브 해 지역의 UNESCO 지역 교육국 (OREALC/UNESCO 산티아고)이 추진하고, 교육품질평가연구소(LLECE: Laboratory for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Education)가 시행하였다. 본 연구 프로젝트는 초등학교 3학년,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게 특별히 고안한 수학/언어(읽기 및 쓰기)/자연과학 시험을 보게 하였다. SERCE는 이 학생들의 학교 성적 외에도, 학생 본인과 그 가족, 지도 교사 등 배경 정보를 수집해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학교 환경은 학업 성취에 사회경제적 요인보다 훨씬 큰 영향을 미친다. 또 사회 불균형으로 야기된 학습 격차를 줄이는 데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사회경제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학교를 분리하는 것은 학업 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며, 학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학교 환경에 이어 2위로 파악됐다. 조사한 국가들에서 학교의 위치는 아직까지는 학업 성취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미와 카리브 해 지역에서 지방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같은 지역에서 도시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보다 성적이 다소 낮았다. 아래의 표는 SERCE 시험의 영역과 프로세스이다. 영역 분야 프로세스 수학 수리 기하 측정 정보 취급 기술 변화(variational) - 요소와 객체에 대한 인식 - 단순 문제의 해결 - 복잡한 문제의 해결 읽기 시험 지문의 길이 지문의 유형 - 일반적 프로세스 - 특정 지문과 관계된 프로세스 - 후단(後段) 언어학(언어와 다른 문화면과의 관계를 다룸-역주) 프로세스 자연과학 건강과 생명체 지구와 환경 물질과 에너지 - 개념에 대한 인식 - 개념 해석과 적용 - 문제 해결 (초등 3년생에 대한 연구 결과) * 수학 국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평균 점수를 보인 국가들 가운데 지역 평균을 훨씬 앞지른 국가는 쿠바가 유일했다. 또 초등 3년생의 수학 평균 점수와 국민 1인당 GDP는 서로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경제 지표는 각국의 평균 성적 변화에서 28.37%를 차지한다. (초등 6년생에 대한 연구 결과) 쿠바 및 우루과이에서는 학생들의 75% 가량이 레벨 III 및 IV에 속해, 수학 성취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소개 제2차 지역비교해석연구 학업 성과 성과 관련 요인 최종 결과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80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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